계측관리

자동화 계측

지하안전평가 및 진단 전문기관인 (주)지에스지는 철도 및 지하철 구조물의 위험요인과 시설물 기능 저하 상태 등을 합리적이고 정확하게 계측하여 시설물 결함으로 인한 재난을 사전에 예방하고, 시민들이 보다 쾌적하고 안전하게 지하철과 시설물을 이용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계측과 진단을 수행합니다.


자동화 계측 시스템

  • 인원의 접근이 어려운 곳에 설치된 계측기기 계측

  • 원격제어, 계측이 필요한 현장의 계측기기 계측

  • 계측 데이터의 정보화 처리 용이

  • 계측빈도 과다 현장의 계측기기 계측

자동화 계측기기

  • EL-BEAM(경사계) : 지하철 구조물의 변형각을 측정하여 구조물의 안정성 및 지하철 선로의 변형유무를 파악

  • Crack Gauge(균열계) : 구조물 혹은 암반 균열의 발전 여부를 계측하여 인접 굴착과 시공 등에 따른 안정성을 검토

  • Vibrometer(진동계) : 지하철 구조물의 진동을 측정하여 변위량, 변위 속도, 수렴 상태를 파악

  • Railbed Extensometer(도상침하계) : 선로 하부의 자갈도상, 콘크리트도상 등에 설치하여 선로의 침하여부를 계측

철도 구조물 점검

  • 구조물 안전진단

  • 구조물 위험요인 조사

  • 토목설계 검토

  • 보수보강 계획 수립

선로변위 측정

  • 방향틀림(줄맞춤)

  • 고저틀림(면맞춤)

  • 궤간틀림

  • 수평틀림

  • 뒤틀림

자동화 계측

철도 및 지하철 인접 굴착에 따른 관련 구조물의 균열, 누수 등 성능 저하부 상태를 객관적으로 사전에 조사하고, 공사의 진행 및 완료 후 구조물의 이상유무를 점검하여 구조물 재해예방과 안전성 확보를 위한 조사를 실시합니다.

철도 구조물 안전점검

철도 및 지하철 인접 굴착에 따른 관련 구조물의 균열, 누수 등 성능 저하부 상태를 객관적으로 사전에 조사하고, 공사의 진행 및 완료 후 구조물의 이상유무를 점검하여 구조물 재해예방과 안전성 확보를 위한 조사를 실시합니다.

구분 수행 시기 점검 내역
공사전 점검 공사 착수 전 - 구조물 외관조사
- 구조물 내구성조사
- 구조물 상태평가 및 종합평가
공사중 점검 굴착 완료 후 - 구조물 외관조사
- 기손상 발전여부 및 추가손상 확인
- 긴급대책 및 안전성 저해요인 확인
공사후 점검 지하층 시공 완료 후 - 구조물 외관조사
- 기손상 발전여부 및 추가손상 확인
- 긴급대책 및 안전성 저해요인 확인

선로변위 측정(트랙마스터)

열차안전운행관리를 위한 선로 정비규정(2018.04)의 궤도 정비기준에 따라 선로 인접 굴착에 따른 선로 안정성 검토를 위해 철도 및 지하철 상ㆍ하선의 방향틀림(줄틀림), 고저틀림(면틀림), 수평틀림, 궤간틀림, 뒤틀림에 대한 검측을 실시합니다.

EL-BEAM

Crack Gauge 센서

진동계

선로변위 계측(트랙마스터)

자동화 계측기 설치

철도 구조물 안전점검